자율주행 단계는 0단계부터 5단계로 나뉘어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단계별 분류로 세부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현대차 자율주행이 가장 빠른데 어느 단계까지 와 있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 단계별 분류
단계 | |
0 단계 | 비자동화 |
1 단계 | 운전자 보호 |
2 단계 | 부분 자동화 |
3 단계 | 조건부 자동화 |
4 단계 | 고도 자동화 |
5 단계 | 완전 자동화 |
1. 0단계-비자동화
자율주행 시스템이 없어 운전자가 차량을 완전 제어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2. 1단계-운전자 보호
방향, 속도, 제어 등 한가지 기능이 자동화이고 나머지 기능은 운전자가 차량을 통제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3. 2단계-부분 자동화
주행 시 차선 간격 유지는 가능하지만 운전자가 적극적으로 통제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4. 3단계-조건부 자동화
운전자가 적극적으로 주행에 개입하진 않지만 한계 조건에서는 실시간으로 대응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5. 4단계-고도 자동화
모든 주행 상황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하며 운전자 역시 주행에 개입 가능한 단계입니다.
6. 5단계-완전 자동화
모든 주행 상황에서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하며 운전자 없이 주행이 가능한 단계입니다.
현대차 자율주행 단계는 어디쯤인가?
현재까지 국내에 출시된 자동차도 자율주행이 조금씩 추가가 되고 있습니다. 충돌 방지 시스템, 차로 이탈 방지 시스템, 주차 보조 시스템이나, 고속도로에서 편리한 크루즈 컨트롤 등이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서 올 하반기 현대차는 3단계 자율주행 차량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G90에 선보일 예정인 자율주행은 앞차와의 간격과, 차로를 유지하는 기술 등이 가능해 운전자는 충돌 위험이 있을 때만 개입하면 되는 단계입니다.
정말 핸들에서 손을 떼고 운전을 하게 될지는 아직은 장담할수 없지만 그런 기술이 필요한 순간들도 있습니다. 현대차에서 자율주행 기술에서 앞서 나가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자율주행 자동차의 단계별 분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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